ATR 지표 (Average True Range) 은 현재 주가의 평균 변동성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지표이다. 다른 지표처럼 매수 매도 시그널을 표현하지는 않지만 현재 시장의 변동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횡보 또는 강한 추세 장을 쉽게 파악 가능하다.
1. ATR 지표 계산
ATR의 입력 값은 기간만 필요하다. 기본 설정 값은 보통 14 이다.
1) 금일의 고가 – 금일의 저가
2) 금일의 고가 – 전일의 종가
3) 금일의 저가 – 전일의 종가
위 1),2),3) 중에서 가장 큰 값이 TR 이 된다.
각 캔들 별로 TR 계산이 되었다면 현재 기준으로 최근 14 건의 이동 평균 한 것이 ATR 이 된다.
2. ATR 지표의 활용
[ 변동성 판단 ]
ATR 지표는 최근에 캔들이 얼마정도 변화하였는지 값으로 표현해준다. 즉 해당 값이 작다면 횡보 또는 약한 추세장 값이 크다면 큰 변동성의 강한 추세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
[ 손절, 익절 금액 ]
짧은 기간의 매매인 단타의 경우는 손절 / 익절 라인을 잡기가 매우 애매한 경우가 있다. 이럴 때 ATR 값을 이용하면 손절 / 익절 금액을 쉽게 설정 할 수 있다.
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기법이 손익비 1:1.5 비율이라고 가정하고 현 시장의 변동성에 따라서 그 기준을 다르게 해야 한다면 기준값으로 최적의 지표는 ATR 이 될 것이다.
3. ATR 지표의 파생 지표
[ ATR Band 지표 ]
캔들의 Opening 값에 ATR 금액 만큼 + – 하여 만드는 지표 이다. 현재 주가의 변화폭에 대해서 시각적으로 판단 할 수 있다.
[ Super Trend 지표 ]
ATR 값을 이용하여 현재 주가의 상승 하락의 트랜드에 대해서 표시한다. 상승일 때는 하단 밴드를 표시하고 하락 추세일 경우 상단 밴드를 표시한다.
상승 중 일 때는 초록색 하단 선으로 표시되며 하락일때는 붉은색 상단선이 표시된다. 상승 하락 구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표시되어 추세 파악에 매우 용이하다.
4. 마치며
ATR 은 단독으로 매매 전략을 세우기는 다소 부족한 지표이지만 추세의 강세 여부, 손절 / 익절 금액 설정에 도움이 되며 ATR-Band , Super Trend 지표 등을 계산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역할을 충실히 한다.